승호아빠의 IT, 디지털 창고 완전 공개

) 포브스 기고자 "리플 비즈니스 모델, 본질은 '펌프앤덤프' 사기"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Forbes)의 기고자 제이슨 블룸버그(Jason Bloomberg)가 "리플 비즈니스 모델의 본질은 펌프앤덤프(Pump and dump schemes, 자산 가격을 허위 정보로 띄운 뒤 팔아 치우는 사기 수법)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첫째. 리플은 수십여 개 고객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대부분 고객이 아닌 파트너이며, 리플은 심지어 파트너사를 확보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리플넷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둘째. 리플의 유동성은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국경간 결제에 쓸모가 없다.
셋째. 리플은 XRP가 증권이 아니라며 모호한 주장을 펼치지만, 사람들은 이익을 위해 XRP를 매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XRP가 상식적으로 증권으로 분류된다는 의미다.
넷째. 리플의 기술력이 스위프트(SWIFT) 등 전통 결제 시스템을 능가할 수 있는지 아직 불분명하다.
다섯째. 리플이 돈을 버는 방법은 오로지 XRP의 가격 상승 뿐이며, XRP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내재가치가 아닌 투자자들에 의해 '인식된 가치'다. 펌프앤덤프 사기는 이런 '인식된 가치'를 활용한다. 많은 은행들이 XRP를 사용해 수십억 달러를 이동한다고 해도 XRP의 내재가치는 증가하지 않는다.
제이슨 블룸버그는 앞서 JPM 코인을 소개하는 칼럼에서 리플이 본질적으로 사기라고 주장한 바 있다.
 
) 롱해시 "XRP·XLM·EOS, 진정한 암호화폐 아냐"
블록체인 분석 전문 업체 롱해시(Longhash)가 XRP·XLM·EOS는 진정한 암호화폐가 아니라고 진단했다. 비트코인은 익명의 거래 참여자들이 이중지불을 방지한다는 점에서 암호화폐라는 혁신을 만들어 냈으며, 위 프로젝트들은 암호화폐로 분류되기에는 익명성이 부족하거나 너무 중앙집중화 돼있다는 것. 롱해시는 USDT 등 스테이블코인 역시 달러, 금 등 실제 자산을 보유하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XRP·XLM·EOS와 유사한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 알체인, 오는 3월 5일 파산 절차 진행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알체인(RHOC, 시가총액 357위) 프로젝트가 채무를 갚지 못하고 있으며 오는 3월 5일 이사회를 개최해 파산 절차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해 12월 21일, 알체인은 자금 관리 불투명성과 비합리적인 인수 전략에 대한 투자자들의 질타를 받았으며, 지난 10월과 12월 Medha Parlikar 수석개발자와 Kate Gonsalves CFO가 해당 프로젝트를 떠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가중된 바 있다. 
 
) 英 페이글로벌, 암호화폐-은행계좌 이체 서비스 제공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bitcoin.com)에 따르면, 영국 소재 페이글로벌(Payglobal)이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전환해 일반 은행 계좌로 이체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유럽과 호주, 싱가폴 등 지역에서 BTC와 ETH의 해당 서비스가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지오라 톨(Giora Tal) 페이글로벌 CEO는 "향후 더 많은 암호화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美 정부 법률 변호사 "스테이블 코인, 증권·스왑 상품 분류시 암호화폐 시장 큰 타격 예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미국 정부 법률 변호사 제이크 체르빈스키(Jake Chervinsky)와 벤자민 사우터(Benjamin Sauter)가 "스테이블 코인이 증권 혹은 스왑상품으로 분류된다면, 암호화폐 시장은 큰 타격을 입을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들은 이와 관련해 "최근 수개월 동안 암호화폐 시장이 침체기를 겪으면서 써클, 팍소스, 제미니 및 JP 모건과 같은 전통은행이 JPM 코인등 자신들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며 스테이블 코인 시장에 기관 유입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같은 현상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미국선물거래위원회(CFTC)가 해당 산업에 더 엄격한 규제 및 심사를 적용하게 만들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스테이블 코인의 환매 방식을 고려할때 SEC는 이를 약속 어음(demand note)으로 간주 할 가능성이 크며, 약속 어음은 증권으로 분류된 사례가 있다. 또한 CFTC는 이를 스왑(swap) 거래로 간주 할 가능성이 크다"며 "스테이블 코인이 증권 혹은 스왑 거래로 분류되면 암호화폐 산업이 상당 부분 흔들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 ETH 네트워크 미체결 거래 21,080 건…병목 현상 완화
이더리움(ETH) 네트워크 데이터 제공 사이트 이더스캔(Etherscan.io)에 따르면, 현재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 미체결 거래가 21,080 건을 기록, 병목 현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ETH 네트워크의 해시율은 153,346.28 GH/s를 나타내고 있다.
 
) BTC 네트워크 미체결 거래 5,056 건
비트코인 네트워크 관련 데이터 제공 사이트 비티씨닷컴(BTC.com)에 따르면, 4일 오전 10시 기준 BTC 네트워크 내 미체결 트랜잭션이 5,056 건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BTC 네트워크의 24시간 트랜잭션 처리 속도는 4.00 txs/s, 해시레이트는 44.46 EH/s, 채굴 난이도는 6.07 T를 나타내고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0.13% 내린 3,862.9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 OKEx, 선물 분기물 상위 트레이더 롱·숏비율 현황
4일 오전 9시 기준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OKEx의 BTC 선물 분기물 리더보드(포지션 보유량 TOP 100) 트레이더들의 BTC 롱 포지션 비율은 23.44%, 숏 포지션 비율은 17.30%를 기록하며 롱 포지션이 우세를 점하고 있다. ETH 선물 분기물 리더보드 트레이더들의 롱·숏포지션 비율은 각각 24.11%, 13.45%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OKEx의 BTC 선물 포지션 규모는 6.95만 BTC, ETH 선물 포지션 규모는 77.13만 ETH를 나타내고 있다.
 
) 모건 크릭 창업자 "로드아일랜드주 양당 합의 발의안, 성공적 스타트" 호평
안토니 팜플리아노(Anthony Pompliano) 모건크릭디지털에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의 창업자가 트위터를 통해 "최근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의회에 '소비 목적(consumptive purpose)으로 사용되는 토큰은 기존 증권법 적용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내용의 양당 합의 법안이 상정됐다"며 "이는 성공적인 스타트(great start)"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로운 기술에는 새로운 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코인베이스 영업 총괄 "XRP 증권 분류, 대응 가능"
미국 비디오 뉴스 플랫폼 체다닷컴(Cheddar)에 따르면, 최근 크리스틴 샌들러(Christine Sandler) 코인베이스 영업 총괄이 "최근 코인베이스닷컴, 모바일, 프로 등 플랫폼에 XRP를 상장했다. XRP와 관련한 미국 규제당국의 '증권 분류' 이슈는 코인베이스가 앞서 인수한 키스톤 캐피탈(Keystone Capital Corp.) 플랫폼을 통해 대응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그는 앞서 논란이 된 '뉴트리노 해킹팀 이력' 관련 이슈에 대해 "블록체인 분석 스타트업 뉴트리노(Neutrino)의 인수는 그들이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코인베이스는 지난 2월 이탈리아 소재 블록체인 분석 업체 뉴트리노를 인수한 바 있으며, 뉴트리노 임원 대다수가 해킹팀 멤버로 활동한 이력이 SNS를 통해 확산되며 각종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출처 : 코인니스 / Realtime Coin News/COINNESS KOREA

'IT 정보와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 7일 간추린 뉴스  (0) 2019.03.07
3월 6일 간추린 뉴스  (0) 2019.03.06
3월 3일 간추린 뉴스  (0) 2019.03.03
2월 18일 간추린 뉴스  (0) 2019.02.18
2월 15일 간추린 뉴스  (0) 2019.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