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호아빠의 IT, 디지털 창고 완전 공개

)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0... '중립 단계' 진입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42)보다 8 포인트 오른 50을 기록했다. 투자 심리가 전날보다 일부 개선되면서 '공포 단계'에서 '중립 단계'로 전환했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슈노르, 'BTC 사유화' 목적 아냐"
트레이딩 및 분석업체 브라바도(Bravado Trading)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비트코인 잭(Bitcoin Jack)이 트위터에서 “슈노르(Schnorr)는 BTC 거래의 ‘사유화’를 위해 개발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그는 “슈노르는 비트코인(BTC) 프로토콜을 개선, 블록 처리 효율성, 보안, 프라이버시 등을 강화할 수 있다”며 “일각에서 생각하는 것처럼 단순히 익명성 거래에 초점을 둔 폐쇄적인 거래, 혹은 ‘거래 사유화’를 위해 개발되는 기술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은 비트코인 트랜잭션 프라이버시 및 확장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탭루트(Taproot)와 슈노르(Schnorr) 업그레이드 개발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진입했다고 전했다. 
 
) 전 트론 재단 직원, 저스틴 선 고소... 부당해고 주장
코인데스크 27일 보도에 따르면 전 트론 재단 직원 2명이 이들을 괴롭히고 부당하게 해고했다며 저스틴 선 트론 창시자와 엔지니어링 총괄 리총(Cong Li)을 고소, 손해배상금 1,500만 달러를 요구했다. 전 트론 재단 직원인 리차드 홀(50), 루카스 주라섹(28)이 작년 10월 캘리포니아주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저스틴 선은 리차드 홀을 모욕하고 비난하며 비트토렌트 소프트웨어 출시를 압박했고, 저스틴 선과 리총이 직원에게 물리적인 폭력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트론 재단, 비트토렌트, 저스틴 선, 리총은 지난해 12월 이의를 제기하며 성명문을 통해 "트론은 해당 소송 세부사항에 대해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의 고객, 직원, 트론 커뮤니티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 로컬비트코인, 사용자 계정 정지... "KYC 강화"
인기 비트코인 거래소 로컬비트코인(Local Bitcoin)이 사용자 계정을 정지시키고 있다고 라이브비트코인뉴스가 26일(현지시간) 전했다. 정지 당한 유저들 중에는 장기 유저도 포함됐으며 어떠한 사전 경고 없이 정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로컬비트코인은 이후 특정 국가 고객이 비트코인 거래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강화된 고객확인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공지했으나 이와 관련한 세부사항은 밝히지 않았다고 미디어는 설명했다. 미디어는 1월 발효된 EU 5차 자금세탁방지 지침(AMLD5)을 로컬비트코인이 사용자 계정을 정지한 배경으로 지목했다. 로컬비트코인 본사는 핀란드 헬싱키에 소재해 있다. 이와 더불어 로컬비트코인은 사용자 익명성을 보호한다고 내세웠지만 최근에는 정부기관과 협력하기 시작하면서 규제 준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소문이 확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로컬비트코인 거래량은 2019년 말 70% 감소한 바 있다.
 
) 美 대통령 전 외교 고문 "중국 경쟁 위협적, 디지털 화폐 구축 필요"
도널드 트럼트 대통령의 전 외교 정책 고문이자 싱크탱크 허드슨 연구소의 팀 모리슨 연구원이 학술지 '외교정책' 기고한 글에서 "중국의 암호화폐 분야에서 앞서가는 것을 막기위해, 달러화에 대한 디지털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 화폐가 국가 안보에 미칠 잠재적 리스크를 우려하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의 관점에 동의한다면서도 "디지털 화폐 혁신은 반드시 미국과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새롭게 일어난 디지털화폐 혁명 역시 국가 안보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에 대해 "디지털 화폐 패권을 손에 넣기 위한 중국과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미국의 불확실한 정책 스탠스로 인해 중요한 자원들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국, 유럽 등 국가들은 달러 그 다음 세대를 겨냥해 디지털 화폐를 개발하고 있다. 반면 워싱턴은 이부분에서 낙후되고 있다. 미국은 디지털 화폐를 구축할 의무가 있다. 이를 통해 달러화의 기축통화 지위를 유지해야 한다. 달러화가 디지털 위안화, 디지털 유로와 경쟁하기보다, 디지털 화폐 자체를 도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BTG, 두차례 51% 공격 발생
AMB크립토에 따르면 최근 BTG(비트코인 골드) 네트워크에서 51% 공격이 발생했다. MIT 공대 비트코인 클럽은 BTC 네트워크에서 두차례의 51% 공격과 두차례의 리오그'(re-org, 블록 재구성)가 감지했다고 밝혔다. 공격은 지난 1월 23일(현지시간), 24일 발생했으며, 공격자들은 이를 통해 1900 BTG와 5176 BTG를 인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MIT 비트코인 클럽 측에 따르면 블록 리오그 비용은 0.2BTC로 추산됐다. BTG는 앞서 2018년 5월에도 51% 공격을 받은 바 있다. 
 
) BTG 개발팀, 이중지불 공격 피해 사실 인정
최근 발생한 51% 공격 사건과 관련해 비트코인골드(BTG) 코어 개발팀이 "24일 두차례의 이중지불 공격을 확인했으며, 공격 타깃은 글로벌 주요 거래소 중 하나였다"고 밝혔다. 공격 발생 후 개발팀은 거래소 측과 긴밀하게 연락을 취했으며, 거래소 측 손실은 거의 없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개발팀에 따르면 이번 공격은 해시파워 임대 플랫폼 나이스 해시의 자원을 이용해 이뤄졌다. 
 
) 바이낸스 등 우한 폐렴 피해자 지원 시작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업들이 잇따라 우한 폐렴 피해자 지원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경우 우한시에 약 1000만 위안(144만 달러)를 기부하기로 했다. 거래소 BTC맥스는 해외에서 조달한 마스크 1만개를 중국 이용자들에게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블록체인 마케팅 기업 크립피탈은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품 지원 기부 활동을 시작했다. USDT로 후원을 받으며 후원 내용은 블록체인으로 기록된다.  
 
) 체인스가드 "업비트 도난 ETH 중 2/3, 돈세탁 완료 정황"
블록체인 전문 네트워크 보안 업체 체인스가드(Chiansguard)의 실시간 블록체인 자금 이체 모니터링 시스템 체인스맵에 따르면, 최근 10일 간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네트워크 공격으로 도난당한 ETH 물량의 이체 빈도가 최근 10일간 뚜렷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체인스가드 측은 "현재 업비트 공격자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도난 ETH 보관 주소 중 3, 4 차례에 걸쳐 '쪼갠'(분산 이체된) 주소들의 ETH 보유량은 약 10만 개다. 이는 도난 ETH 중 34.2만 ETH의 돈세탁 작업이 완료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한편, 암호화폐 전문 데이터 애널리스트 SXWK는 "최근 공격자가 업비트에서 빼돌린 ETH 물량은 4차례의 '쪼개기'를 거쳐 총 28개 주소에 분산 보관돼 있었다. 그후 일정한 순서로 해당 물량의 이체가 빠르게 진행됐고, 현재 업비트 공격자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9개 주소의 ETH 보유량은 85,013 개다. 또 공격자는 3차례 쪼갠 주소 4개에 약 15,055.9 개의 ETH를 보관하고 있다. 이전까지 업비트 공격자는 4차례 쪼갠 주소에서 2주간의 잠복기를 거쳐 반복적으로 돈세탁을 시도해왔다. 한편, 업비트는 이미 다수 거래소들과 도난 자산의 출금 및 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채널을 구축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일부 의심 주소들의 자금 동결 조치 해제 여부는 업비트의 확인 작업 이후 결정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 美 금융 전문 변호사 "리플, 올해 IPO 어렵다"
미국 입법 및 금융 전문 변호사 제이크 체르빈스키(Jake Chervinsky)가 "리플(XRP, 시총 3위)이 12개월 내로 기업공개(IPO)를 추진, 미국 증시에 상장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최고경영자가 IPO 진행 가능성을 제기한 것은 그의 낙관적인 아이디어를 대중에게 공개하는 일일뿐 특별한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5일(현지 시간)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는 "IPO(initial public offering)는 회사로서 '자연스러운 발전(natural evolution)'이다. 암호화폐/블록체인 산업에서도 12월개월 내 IPO가 발생할 것"이라며 "리플이 몇 번째 기업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반드시 이를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고, 이것이 리플의 자연스러운 발전"이라고 말한 바 있다. 
 
 
출처 : 코인니스 / Realtime Coin News/COINNESS KOREA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월 31일 간추린 뉴스  (0) 2020.01.31
1월 28일 간추린 뉴스  (0) 2020.01.28
3월 20일 신문 브리핑  (0) 2019.03.20
3월 19일 신문 브리핑  (0) 2019.03.19
3월12일 신문 브리핑  (0) 2019.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