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호아빠의 IT, 디지털 창고 완전 공개

안녕하세요. 디지털 창고 완전 공개를 생활화하는 승호아빠입니다.

오늘은 인싸들의 노하우, 꿀팁 한 가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 중 하나는 카카오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만큼 기능도 강력하죠.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의 커뮤니케이션, 대화 트렌드는 텍스트 전송에서 이모티콘, 사진, 동영상을 전송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트렌드로 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카메라보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촬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스마트폰 카메라의 화질도 엄청나게 좋아진 것도 사실이구요. 그러면 스마트폰에서 PC로 사진을 이동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PC와 스마트폰 직접 연결 (USB 케이블)

2. 스마트폰 전용 프로그램 이용 연결 (ios는 직접 연결 안 됨)

3. 카톡 사진 전송

위와 같이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1번과 2번은 준비해야 하는 절차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분들은 카톡을 이용하여 원본 사진을 전송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직업 특성상 클라이언트들께 개발 진행 경과를 보고드릴 때 카톡을 이용하여 이미지 컷으로 작업 현황을 알려드리죠!! 그런데 디테일하게 현황을 알려드리고 싶은데 사진 화질이 원본과 다른 것이에요. 결국 고객센터로 문의하였고, 사진 원본 화질로 보내는 기능을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 주더군요.

저의 이웃님들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카카오톡 사진 화질 원본 또는 고화질로 보낸 경험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혹시 보낸 후 이상한 점이 있다는 것을 눈치챈 이웃님들 계세요? 블로그 고수분들은 아마 원본 화질로 전송하는 방법을 아실 거예요.

(왼쪽) 원본 사진 해상도 4032 * 3024

(오른쪽) 사진 전송 후 해상도 960 * 720

 

이제 아시겠어요? 카카오톡 사진 화질 원본이 아닌 자동으로 화질이 줄어서 전송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전송 시에는 화질의 변화는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왼쪽) 원본 사진 해상도 6000 * 2441

(오른쪽) 사진 전송 후 해상도 6000 * 2441


카카오톡 사진 원본 화질 전송 기본 설정 방법

 

더 보기 > 설정 > 채팅 > 사진 화질 > 원본


사진 보낼 때마다 원본 화질 간편 설정 방법

 

콘텐츠 추가 버튼 > 앨범 > 설정 > 사진 원본


PC는 화질 변경 없이 전송하니 모바일 설정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기본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사진 용량으로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할 수 있어요. 데이터가 무제한이 아니신 분들은 기본 설정을 변경보다는 용도에 맞게 사진 화질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추가로 꿀팁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에 있는 이미지에서도 나와있어요. 채팅창에서 말풍선 안에 사진들을 묶어서 올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한 번씩 친구로부터 테러가 올 때가 있습니다. 사진을 여러 장 이어서 올리는 경우인데요. 이를 방지하고자 묶어보내기 기능이 있으니 활용하시면 좋을 거예요. 이 기능은 이웃님들께서도 많이 사용하실 거예요. 하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니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PC로 원본 사진 화질 손실 없이 전송하는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블로그 포스팅할 때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 데이터 사용에 제한이 있으신 분들은 기본 설정보다는 사진을 보내실 때 용도별로 사진 화질을 설정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톡으로 사진을 보낼 때 원본 사진의 화질 손실이 없이 원본 그대로 보내는 방법이었습니다.

더 많은 IT 분야 정보와 분석, 블로그 작성할 때 필요한 노하우, IT 개발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이웃님 모두가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그날까지 승호아빠는 계속 노력하겠습니다.